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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꺼리

뇌호흡 강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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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몸의 의미-뇌

영적 정보체-소프트웨어-정보를 잘 순환시켜 부정적 정보는 버림
평화적, 창조적, 생산적 정보를 만들어 낸다

 

에너지체-전기-뇌의 보이지 않는 구멍통해 우주의 생명력 받아들임 탁한 기운 뇌밖으로 뇌세포를 생명력 넘치는 에너지로 만듬

 

육체- 컴터본체-물질적 차원의 뇌호흡 뇌를 편안하게 해서 호흡담당하는 연수자극하여 뇌에 많은 피와 산소공급 뇌가 항상 활력

 

<뇌호흡>
혈자리를 통해 기에너지를 받아들임.
뇌에 의식을 집중하고 호흡하는 호흡법.
평화적,생산적,창조적인 뇌가 됨


제2강  세상엔 나쁜 뇌는 없다는데...

<인간의 뇌>
1/10,000- 파충류
1/1,000- 소
1/130-고양이
1/80-원숭이
1/40-사람(1.3~1.5kg)
뇌가 너무 크게 발달하여 지탱 위해 직립보행을 하게 됨


제3강 뇌를 5%밖에 못쓰고 있다니

뇌의 3층 구조의 특징에 따른 반응과 기능

1.대뇌피질(신피질)- 가장 외적에 위치;만물의 영장답게 만듦, 지능의 측정부위
꼬집었을때 아픔을 느끼는 부위

 

2.대뇌변연계(구피질)- 인간의 감정과 기억 담당
해마-인간의 기억
편도-감정을 지배 관장
편도/해마는 서로 연결되어 감정과 관련된 기억은 뇌의 해부학적 특성으로 인해 오래 기억이 됨

 

3.뇌간- 호흡.소화,순환계,맥박,호르몬
생명활동의 기본기능의 조절

뇌파- 뇌의 활동상태를 측정
베타-13~20hz 대뇌피질의 활동이 왕성
알파파-8~12hz 대뇌변형계의 활동이 왕성
세타파-4~7hz 약간의 가수면 상태
델타파- 1~3hz 깊은 수면의 상태- 뇌간의 활성화

 

<기체조>

1. 왼손들고, 오른손으로 왼손 어깨 두드리고 온몸 두드리기

 

[요약정리]

뇌의 구조
대뇌-생각, 판단하는 기능(좌뇌/우뇌)
소뇌-대뇌 아래 위치; 운동감각,평형감각
간뇌-소뇌 아래 위치 대뇌와 소뇌사이에 위치 내장과
혈관을 조절
중뇌- 안구운동이나 홍체 수축
연수-생명과 관계되는 내장기관과 혈관운동 담당
척수

 

제4강 뇌호흡을 왜 하나요?

뇌호흡의 목적과 효과

목적:
몸과 마음과 영혼의 건강을 찾는 것이 목적

몸의 건강

몸의 기능과  몸속의 에너지를 자신의 의도대로 100% 활용하는 상태-  몸에 대한 감각과 에너지가 회복되어야 함


에너지
정보-무의식속의 관념적 정보
율려-본성속에 있는 '생명의 리듬'

영혼의 건강- 자신을 자각하고 삶의 목적을 꺠달아 실현하고 비전을 이루어 완성하는 것

마음의 건강- 생각과 감정을 자신의 의도대로

뇌호흡의 목적은 "뉴 휴먼이 되는것"- 몸과 몸속 에너지 그리고 생각과 감정을 자신이 의도한대로 이루어 행복을 이루는것

몸의 주인이 되는 체조-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을때 뇌의 주인이 된다!

뉴휴먼(New Human)
건강한 사람-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
양심적인 사람- 진실을 사랑하고 진실하고자 하는 의지
정서적으로 조화로운 사람-멋과 풍류를 아는 사람
능력있는 사람- 문제 해결 능력
신령스러운 사람- 좋은 정보생산,실천하는 좋은습관 가짐

 

제5강 뇌호흡을 해보자

뇌호흡 기본단계
'이완' 과 '집중'
"이완된 상태에서 몸과 마음에 집중한다"

마음의 이완을 위한 '호흡법'
호흡이 느려지고 호흡과 호흡사이 시간 길어짐
이산화탄소증가 / 심장박동저하/ 말초혈관 이완,
소화액 많이나오고/ 뇌의피질활동 억제-
잠에 들기 직전의 상태

점진적 이완법(내관법)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속으로 바라보며 이완

심상법
마음속에 그림처럼 어떤 상태를 떠올리는'심상법'
편안한 장소 떠올려 몸과 마음 이완

집중법
1.명상법을 통해 집중
2.감각에 집중- 오감에 집중,신체의 외부,소리,빛에 집중
3.심상에 집중- 마음속의 느낌에 집중, 마음속 그림,기의느낌
4.행위에 집중- 행위에서 오는 느낌에 집중; 춤을 추거나 해서 오는 느낌
5.비논리적인 문제에 집중-허무맹랑한 이야기에 집중
(돌이 얘를 낳는다)
6.종합적인 방법--단전호홉,요가, 뇌호흡,마인드컨트롤,명상법

뇌호흡 잘하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을 이완시킨다.
자신을 사랑하고 믿음
풍부한 상상력 동원
뇌호흡을 생활화
단전을 강화하자
몸의 감각이 깨어나야 한다- 뇌호흡 체조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제6강 뇌호흡 1단계- 뇌 감각 깨우기

뇌-- 나(자아)
나를 구성하는 것-- 몸, 마음, 정신
뇌호흡은 몸,마음,정신을 다루는 구체적인
체험 학습 프로그램

뇌호흡은 상태---이완된 집중
굳은 몸은 편안하게 체조로 푼다
마음은 지금, 현재에 집중
정신은 풍부한 상상력과 자신감 필요

 

<뇌호흡 5단계>

1단계:   뇌감각 꺠우기 --자신감,열린마음으로 에너지를 통해서 뇌감각을 꺠운다.
            뇌와 대화하기- 뇌와 친해지고 서로 통하기
            뇌 각부위를 잘 알고 관심 갖기

            뇌 바라보기 수련-- 뇌 각부위를 상상하며 따뜻한 햇살이 그 부위를 비춘다고 상상
            뇌 에너지 느끼기-- 감각이 예민한 손으로 뇌의 각부위의 에너지를 느낀다
                                       에너지를 통해 상상하면 뇌와 교류 가능
                                       심기혈정(마음,기,피,근육이나 신경 마음이 가는 곳에 기와 피

                                       모든것이 같이 움직인다) 몸--->마음(반대로)

                                       바로 '기 에너지'를 통해 마음을 쓸때 발생하는 힘

 

2단계: 뇌 유연화 --- 뇌를 편안하게 하는것, 스파이더맨 손가락 거미줄 상상

 

                              신피질을 단련,유연하게 하는 3가지 방법

                               1. 몸을 움직인다

                              2. 새로운 경험을 한다

                              *뇌의 속성
                              ㄱ.가소성 -- 뇌세포 회로망를 발달시키면서 구조적으로 변화하려 특성

                                                 우리의 뇌는 새로운 학습,경험을 원한다.
                              ㄴ.반성성

 

                               마음을 바꿔보는 것
                              "내가 바라보는 것이 다는 아니다"
                               열린마음과 새로운 관점

 

                              <뇌 유연화 체조>
                              1.평상시 하지 않는 방식으로 움직이는 체조 (다른 동작 체조)

                              2.무한대 체조
                              3.좌뇌와 우뇌를 한꺼번에 쓰는 체조-기운 느끼기
                              지감수련으로부터 위, 폐로 올라와 뇌 팽창 수축 수련
                              기에너지로 뇌를 바로 잡는 뇌 맛사지
                              잘아는 이름 다른 식으로 인식하는 굳어있는 관념으로부터 자유

                              의식의 창 확장하기-- 의식이 커지면 더 많은 차이와 다양성 수용 가능


3 단계: 뇌 정화하기- 나를 막는 어두운 기억을 씻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뇌속에 넣는것
감정주관하는 대뇌변연계(구피질)의 수련
측두엽의 해마와 편도에서 처음 모든 기억을 주관
길게 저장해야 하겠다고 생각한 것은 뇌 곳곳에 저장, 나머지는 망각.

머리의 여러가지 혈자리를 이용해 상상력 활용

릴리스--호흡 웃음 의지를 이용한 수련법
1 단계: 감정 편하게 숨 깊게 쉬어 내쉬는 호흡과 함꼐 웃기
2 단계: 감정적으로 힘들었던 기억 떠올려 상상
           깊은 호흡으로 내쉬면서 웃는다
           긴장이 풀리면서 감정이 호흡으로 빠져나간다.
3 단계: 긍정적에너지를 뇌속에 넣는 릴리스 수련을 습관화

4 단계: 뇌 통합 하기

뇌호흡의 3 주요요소
1.에너지
2.액션- 구체적동작으로 물리적 자극
           생활 실천에서
3.정보
정충 기장 신명
머리(생각,정신),마음,몸/상단,중단,하단전의 통합

 

뇌통합
1. 물리적방법- 빛, 소리, 진동
2. 정보를 이용한 방법
    뇌는 정보를 따라 움직임

음성내공법과 자율진동 수련 과정 n호흡하기-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
*음성내공법
옴~ : 모든 장기를 조화롭게 한다.
아~ : 가슴을 편안하게 해 준다.
어~ : 위장에 좋다.
오~ : 단전에 힘이 들어간다.
우~ : 단전을 튼튼하게 해 준다.
스~ : 신장을 자극한다.
옴~ 으로 마무리한다.

*자율진동 수련
신피질을 안정시키고 구피질을 활성화하며 뇌간의 생명력을 만나는 수련이다.
단순한 리듬으로 진동을 하면 뇌가 편안해 진다.
온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마무리 호흡하기-몸의 탁한 에너지 정화

* 뇌 통합 하는 핵심정보
생각도 상처를 몇번 받다 보면 스스로 한계에 빠짐
그러나 생각은 정보일뿐 다시 선택하면 됨

바르고 좋은 일을 신나게 하는 것이 빠르게 뇌를 통합하는 방법임

 

5 단계: 뇌 주인되기
실천을 하며 자기에 대한 확신
매일매일 시간을 정해서 자신에게 칭찬해주는 것 필요

비젼--뇌를 기쁨 으로 하나 되게 하는 좋은 정보
1.상상만 해도 기쁠만큼 밝은 것
2.쉼없이 노력할 만큼 보람있고 갋진것
3.에너지 다 쓸만큼 한계선상에 있는 것
4.모든의식 집중할 만큼 매력적인것
5.전체를 위해 유연한것
6.비전 달성 여부 알 수 있을만큼 구체적일것
7.가슴으로 물었을때 진정 내가 원하는 것

 

 

key point
칭찬을 하라/ 의심 없이 확신 노력 무엇이든 이뤄진다/
바른 정보 판단 기준은 지구와 평화에게 물어보는것

 

제7강 뇌호흡 하면 왜 숟가락이 붙어요?


뇌의 10%만이 의식부분이고 90%가 잠재의식이다.
이 뇌의 무의식의 기능을 의식적 영역으로
확장, 개발시킨다--- 뇌호흡

본래 의사결정은 무의식적으로 내린다음
이유를 설명하는 거꾸로 된 과정임

중요의사결정, 직관적으로 이뤄지고
이것은 무의식, 잠재의식으로 이뤄짐

ESP- 초감각인지
오감을 사용하지 않고 정보를 인지
창의력, 영감 개발
잠재의식, 무의식이 깨어나면서 개발되는 영역

뇌가 좋아지는 뇌 손체조
1.양손 따로 놀기
2.양손가락(엄지,꺠끼)따로 각각 움직이기
3.엇갈려 묵지빠하기


제8강  공부 잘하는 비결이 뇌호흡에 있다


뇌호흡과 학습능력 개발

시냅스가 잘 연결,형성이 되면 학습능력이 개발되는 것.
집중력이 향상
잠재능력 개발로 인해.생산,창조,평회의 뇌가 됨
감성,기억,직관력이 향상

 

머리 좋아지는 뇌 통통체조

1.엇갈려 무릎치기(오른손바닥으로 왼무릎치기)
2.엇갈려 팔꿈치로 찍기
3.엇갈려 뒤로 교차하기
4.엇갈려 몸 쭉쭉 펴기
5.한손으로 접시 돌리기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건강이 상할까?
스트레스- 심인성 질환의 원인
'항상성'인 몸이 조화로워지는 기능을 파괴하는 것
스트레스 반응조절은 '뇌'에서 한다.
스트레스는 정신적반응,내분비계,자율신경게, 의식각성수준,기억력, 운동계,면역계까지의

전신에 영향을 미침

 

*스트레스와 자율신경계
자율신경계--무의식적으로 조절됨--스트레스 반응
교감/부교감중에 교감신경이 반응함
내분비계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부신호르몬 증가
소화기는 장이 굳고 소화가 안 됨
심혈관계는 피가 근육쪽으로가고 소화기로는 덜
가서 심장박동 빠르고, 혈압 올라감
소변 잘 안나옴. 근육은 긴장해서 기혈순환에 장애가 옴

 

*스트레스와 내분비계
향이뇨호르몬이 증가(이뇨-오줌만들어내는 호르몬)
갑상선 항진으
산모 프로락틴이 증가하여 젓의 분비 멈춤
월경주기 불규칙,무월경
면역력 저하
당대사에 영향 미쳐 혈당량 증가

 

*스트레스와 면역계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현대병인 면역성 질환이 발생함
스트레스가 암이 주된 인자가 됨

스트레스와 정신 심리
개인적,심리적 특징에 영향을 많이 받음
말빠르고,격정적,흥분,늘움직이고,음식빨리,
일에늘쫓기고,동시에 두세가지일,경쟁적,적대적 대외관계 갖는 사람이 스트레스에 많이 받음

 

스트레스 해소 운동

1.목운동
2.어깨 손올리고 돌리기
3.어깨와 가슴 두드리기
4.가슴 두드리며 구령하기
   가슴에 뭉친 에너지를 정화해 줌
5.가슴 열기
   막힌 가슴을 시원하게 풀어줌.
6.가슴 활짝 열고 뛰기
7.호흡하기

 

브레니의 잠깐
같은 스트레스도 개인의 유형에 따라 많이 다르게 나타남.

즉, 어떤사람은 성장의 기회로 어떤사람은 질병으로 스트레스를 받아들인다.

 

A유형+강인한성격
강인한성격 몰두,도전적,스스로 통제
외통제 유형/내통제 유형- 상황통제가 내부에 있다고 믿는다.스트레스 상황에 더 잘 대처

 

C 유형: 자기주장없슴/무기력/대인관계 피함--암에 잘걸림

성격이 같더라도 사회적관계나 자아개념도 반응이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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