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꺼리

뇌의 주인이 되는법, 뇌호흡 5단계

반응형




몸에 집중을 하면서 우리 몸속에서 미묘하게 흐르는 생명의 에너지를 느끼는 지감수련을 해보자, 몸의 감각이 깨어나면 뇌의 감각 또한 깨어난다.

1. 바닥에 반가부좌를 하고 앉아(의자에 앉아도 무관) 무릎 위에 손을 가볍게 내려놓는다. 오른손을 들고 3~5cm 간격을 유지한 상태에
   서 손바닥이 얼굴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2. 손에 느껴지는 기감에 집중한다. 손과 얼굴의 간격을 유지한 채 천천히 얼굴을 훑듯이 내려온다. 손으로 얼굴 오른쪽 주위에 원을 그리
   면서 기감을 느낀 후 천천히 손을 내린다.
3. 손을 바꾸어 이번엔 왼손으로 ①과 ②의 동작을 반복한다.
4. 이제 양손을 들어 얼굴 양쪽의 머리의 기를 동시에 느낀다.
5. 손이 따뜻해질 때까지 비빈 후 얼굴, 목과 머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뇌의 신경회로 안에 내재되어 있는 유연성을 개발시킴으로써 뇌에 새로운 정보를 얻는 통로를 열어주고 자신의 틀을 깨는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1. 양손을 가슴에 올린다. 한 손을 주먹 쥐고 다른 손은 그냥 반듯하게 편다. 편 손으로 계속 가슴을 위아래로 쓸고 동시에 주먹 쥔 손으
   로 가슴을 두드린다.
2. 이 동작을 10회 반복하고 손을 바꿔 실시한다.
 

뇌는 어떤 정보가 입력되느냐에 따라 우리를 치유할 수도 괴롭힐 수도 있다. 뇌를 정화하여 부정적인 정보를 털어내면 긍정적인 정보로 삶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1. 편한 자세로 앉아 양손을 무릎에 올려놓고 눈을 감는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연속해서 몇 차례 심호흡을 한다.
   정수리로부터 기의 흐름이 가슴을 통해 단전으로 내려가는 것을 느낀다.
2. '백회'(정수리, 기가 우리 몸을 들고 나는 출입구)라는 단어를 조용하게 반복하면서 백회에 집중한다.
3. 코로 숨을 들이쉴 때 기의 흐름이 정수리로 들어와 그 주위를 선회하면서 정체되어 있는 기의 흐름을 뚫어주고 부정적인 기운을 모두 
   정화한다고 상상한다.
4. 부드럽게 "후"하고 말하면서 입으로 숨을 내쉰다. 이때 꽉 막혀 있던 나쁜 기운이 몸에서 빠져 나간다고 상상한다.
5.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정화된 기가 몸으로 들어오고 막혀 있던 기가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6 . 세 번 연속해서 숨을 내쉰 뒤 눈을 뜬다.
7. 손이 따뜻해질 때까지 비빈 뒤 부드럽게 얼굴과 머리를 마사지 한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뇌의 여러 부분을 제대로 통합할 수 있다면 세상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엄청난 양의 정보에 멋지게 응수할 수 있다.
1.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다. 손을 양 옆으로 편하게 내린다.
2. 무릎에 반동을 주면서 온몸이 위아래로 조화롭게 진동할 때까지 움직인다.
3. 몸에 집중하여 스스로 리듬을 만들어내도록 내버려둔다. 호흡은 몸동작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한다.
4. 진동이 정점에 달하면 저절로 몸의 긴장이 풀리는 것을 느끼게 되고 진동의 속도는 점차 느려지다가 어느 순간 정지한다.
5. 자신의 맥박, 호흡과 마음 상태를 잘 관찰한다. 호흡을 고르고 의식이 아랫배의 단전에 머무르게 한다.


뇌는 우리의 영혼과 맞닿는 통로이다. 뇌의 주인이 되면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라는 의문에 대한 생산적이고 평화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1. 편한 자세로 앉아 숨쉬기를 3회 한다. 양손을 가슴 높이까지 들고 지감수련을 시작한다. 주위의 에너지장이 느껴지면 생각과 감정을 가
   라앉힌 후 양손을 무릎에 놓는다.
2. 기의 흐름이 정수리에 있는 백회혈로 들어와 양미간 중앙에 있는 인당혈로 뻗어나간고 상상한다. 당신 앞에 밝은 스크린이 나타나 당
   신이 꿈꾸고 있는 비전을 그 스크린에 비춘다고 생각한다.
3. 그 비전을 성취한 순간 당신은 크나큰 환희에 휩싸여 있다고 상상한다.
4. 의식을 집중하다 보면 그 비전을 성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떠오를 것이다.
5. 숨쉬기를 3회 한 후 눈을 뜬다.
6. 명상을 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기록한다.

 

출 처 : http://www.brainrespiratio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