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가볼만한곳

전국 자연 휴양림

반응형



휴양림 이용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림욕이란 ?

공기통풍과 땀흡수가 잘되는 간편한 복장으로 울창한 숲 속에 들어가 거닐면서 신선한 공기를 가슴속 깊이 호흡함으로써 숲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닿게 하는 것을 말한다. 산림욕을 하게 되면 몸과 마음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오고, 건강이 매우 좋아지게 되며,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증진법이다.



자연휴양림의 시설물


모든 휴양림에는 기본적으로 산책로, 등산로, 야영장, 산림욕장, 야외탁자, 숲속의 집, 전망대 등의 편익시설과 어린이놀이터, 간이물놀이장, 체력단련시설, 자연관찰원, 야외교실 등과 취사장, 급수대,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휴양림 입지여건에 따라 오토캠프장, 썰매장, 스스로 알아보는 자연탐방로(환경해설판 설치) 등 특수시설이 있다.


자연휴양림 이용방법

자연휴양림의 대표적인 휴양시설물인 숲속의 집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은 사용하기 전 보통 1개월 전에 해당 휴양림관리소에 반드시 예약을 하여야 하고, 그외 일일방문객 또는 야영하실 분은 당일 휴양림을 방문하면 된다. 휴가철, 공휴일에는 야영장도 부족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국유림 휴양림의 경우 입장료는 1인당 어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이며, 야영장은 1일 2,500원, 오토캠프장 5,000원, 주차장 3,000원 등이며 숲속의 집은 평형별로 3~6만원 범위이다. 그외 지방자치단체나 개인이 조성한 휴양림은 해당지역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의하여 요금을 정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알아두어야 할 사항

수도권 주변의 자연휴양림(유명산, 중미산, 축령산 등)은 그 입지여건상 주말, 공휴일, 휴가철 등 이용성수기에 휴양객이 집중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비수기, 특히 겨울철이나 주 중에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휴양림을 이용할 수 있으며, 또한 자연휴양림은 전국 요소요소에 조성되어 있으므로 이용지역을 폭넓게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휴양림을 방문할 때에는 생활필수품과 구급약품 등은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질 높은 자연휴양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올바른 자세와 의식이 요구된다. 숲을 일상생활의 연장으로 볼 것이 아니라 건전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삼아야 할 것이며, 내일을 위한 재충전의 장소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 개개인의 선진화된 질서의식 및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가 필요하다. 깨끗한 환경이야말로 즐거운 휴식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 처 : 산림 웹진
반응형

'자료실 > 가볼만한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달재 자연휴양림  (0) 2008.06.09
오서산 자연휴양림  (0) 2008.05.25
휴양림 야영장 리스트  (0) 2008.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