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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IT&Future

[용어] 전환율(Conversion Rat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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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를 운영하는 목적은 홍보, 커뮤니티 또는 동호회 운영, 정보 전달 등 다양한 목적이 있으나, 주로 사이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수익 창출은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이 얼마나 회원가입을 했으며, 또한 회원들이 얼마나 컨텐츠 및 상품을 구매 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이렇듯 회원가입의 비율 및 구매 비율을 분석할 수 있는 지표가 바로 전환율(Conversion Rate) 분석이다.

전환율(Conversion Rate) 분석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회원 가입 전환율
- 컨텐츠(상품) 구매율
- 이벤트 참여율

컨텐츠(상품) 구매율의 경우 전자상거래 업체가 많으며, 컨텐츠(상품)구매율은 또 다시 위시리스트 전환율, 장바구니 전환율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 전환율 분석 시 최종 목적까지 도달하기 전에 취소 또는 중단을 하는 고객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종 목적 페이지에 도달한 고객을 기준으로 분석을 해야 한다.

보통 전환율의 경우 방문자 수 지표를 가지고 분석을 한다.
즉, A 라는 사이트에 방문한 총 방문객이 100명 이고, 회원 가입 20명, 컨텐츠 구매 10명, 이벤트를 참여한 고객이 30명 이라고 가정을 해 본다면, A 사이트의 전환율은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된다.
- 회원 가입 전환율: 20%
- 컨텐츠(상품) 구매율: 10%
- 이벤트 참여율 30%

위 전환율(가입율, 구매율, 참여율) 분석을 통해 컨텐츠 개선 문제, 회원 가입 프로세스 문제, 이벤트 진행 업체의 적합성 문제 등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과거에 비하여 얼마나 현재 성장했는지 또는 감소했는지 등 사이트 개선 방향에 대한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http://www.rank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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