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전원주택

통나무집 특징 및 종류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나무집을 영어로는 log house 통나무집을 짓는 사람을 log builder 라고 하며, 통나무집은 건물의 구조체가 통나무로 된 집을 말합니다.
통나무집은 크게 수공식 통나무집(Hand craft log house)과 기계식 통나무집(Machine Cut log house)으로 구분합니다.
수공식 통나무집은 원목상태에서 껍질만 벗긴 자연 그대로의 나무를 사용하여 일일이 손으로 지어지는 통나무 집이며, 기계식 통나무집은 제재기계로 나무를 일정한 규격으로 뽑아내어 조립하는 일종의 통나무조립 주택입니다.




통나무집의 특징

1) 통나무집은 실내공기를 정화시킵니다
나무는 스스로 호흡을 하여 실내의 습도를 조절해주고 은은한 향기를 발산하여 사람의 마음을 온화하게 합니다.

2) 건물수명이 오래갑니다
통나무집의 수명은 약 3백년 이상으로 일반건축의 약 10배 정도가 됩니다. 북유럽이나 러시아에는 그 이상 오래된 통나무집들이 아직도 건재합니다.

3) 단열성이 우수합니다
나무는 다공성으로 열전도율이 매우 낮으며 따라서 단열과 방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나무자체가 대단히 뛰어난 단열재이며 수종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건축자재 자체로써는 벽돌보다는 11배의 단열성이 있읍니다.

4) 화재에 강합니다
통나무집은 화재에 강합니다. 모닥불을 지필 때 30Cm 정도 굵기의 통나무를 넣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불이 붙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그것은 나무가 굵으면 나무가 타면서 표면에 산화막(숯층)을 형성하여 속까지 타지 않기 때문입니다. 통나무는 원목형태로는 불꽃이 잘 일어나지 않으며 화재시에도 유독성 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5) 전자파와 음파를 흡수합니다
나무는 실내의 전기자장을 파괴시키며 날카로운 음파를 흡수함으로써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6) 통나무집은 숨을 쉽니다
나무는 인간의 피부와 같이 호흡합니다. 나무가 숨을 쉬는 집, 나무집은 그래서 지속하고 자연적으로 환풍이 이루어집니다. 그 뿐 아니라 습도조절능력도 있어 비가와서 눅룩한 날은 통나무가 공기 중의 습기를 빨아들이고 건조한 날엔 품고 있던 습기를 밖으로 내뿜는 작용까지 해냅니다. 또한 나무의 단열효과가 겨울철에는 따뜻함을 지켜주고 낮은 열전도율은 여름의 더위를 막아주기까지 합니다.

7) 내구년수가 깁니다
통나무집의 외벽에 OIL STAIN을 규칙적으로 도포함으로써 나무자체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8) 경제적인 집입니다
콘크리트집의 4배 정도 뛰어난 나무의 단열효과가 연료비를 일반주택에 비하여 20~30% 절약하여 주기 때문입니다.


건축구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Notch (노취)
통나무가 직각으로 만나는 부분에 홈을 파서 연결한 형태로 구조적으로 강하며 외관이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나무와 나무의 교차부분을 서로 반씩 겹치게 하여 물고 물리는 형식을 취합니다. 통나무집 형식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며 튼튼하고 지진이나 지반 침하에도 잘 견디어 내는 공법입니다.
육중한 멋을 낼 수 있으며 장엄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Post&Beam(포스트엔빔)
우리 한옥처럼 기둥과 보를 올려서 만드는 통나무집 벽체 처리를 다양하게 할 수 있어 상업적인 대형 건물에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음식점이나 카페, 휴게실 등에 많이 이용되는 공법입니다

3) Combinnation(콤비네이션)
Notch Style 과 Post &Beam을 복합한 통나무집, 양자의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나무를 이용한 여러 형태의 공법을 분배,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표현할 수가 있고 벽채를 황토나 여러 가지 재료로 처리할 수 있으며,아기자기한 멋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분은 노치공법으로 쌓아올리며 중간에서 위까지는 기둥을 세워 건물내부에서 시야를 다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고풍스러우면서 현대적인 감각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4) Piece & Piece(피스엔피스)
짧은 나무를 기둥사이에 끼워넣는 형식의 통나무집이 공법은 비교적 짧은 원목을 이용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고 건물 각이 많은 설계에 적합하여 가지런하면서 안정감을 주는 건축 공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