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Temp

신용관리 10계명

반응형





<신용관리 10계명>


1. 주거래 은행을 만들자

 - 주거래 은행이란 자신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은행으로 급여이체, 카드대금결제, 금융상품 가입, 공과금 납부 및 자동이체 등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 신용평가에 주거래은행의 거래실적이 크게 반영되기 때문이다.


2. 연체상환은 금액보다 오래된 것부터

 - 기본적으로 연체는 없을 수록 좋다. 하지만 연체가 여러건 있다면, 금액이 많은 것 보다 오래된 연체를 줄이는 것이 신용점수 하락을 막을 수 있다. 크레딧뷰로에서는 소액이라도 장기연체된 것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3. 신용카드도 한장만

 - 오래 사용했거나 혜택이 많은 카드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가 많을 수록 신용평점이 깎인다. 거래실적이 좋아 해당 카드사의 우량고객이 되면 여러 혜택 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금리도 낮아진다


4. 대출신청은 신중히

 - 대출신청을 하면 금융기관들은 신청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데 이 또한 신용점수를 깎는 요인이다.자금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특히 시중은행 보다 제 2금융, 대부업체 등의 점수하락이 클수 있다.


5. 부자와 친하라

 - 보증을 서주는 경우도 신용 하락요인이다. 보증자체가 대출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이다. 보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자금여력이 충분한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 보증인의 재무 능력도 신용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6. 카드대금은 선결제도 좋다

 - 카드대금이 연체중이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 결제 혹은 변제하는 것이 좋다. 이자 뿐 아니라 연체기간도 단축된다.


7. 자동이체는 필수

 - 자동이체는 이용하면 부주의로 생기는 연체를 막을 수 있다. 거래은행 평점도 올라간다. 하지만 통장잔액은 항상 확인해야 한다.


8. 영수증 버리지 말자

 - 영수증은 신용거래취소, 물품반환, 이중청구시 거래를 입증자료이자, 피해방지 수단이다. 금융사 실수로 불량정보가 등록되는 경우 영수증으로 구제받을 수 있다.


9. 연체독촉 전화도 잘 받아라

 - 주소지가 변경되면 은행, 통신사 등 거래업체에 미리 통보해야 한다. 연체고객의 경우 연락두절 및 우편물 반환도 점수하락을 부른다. 특히 연체상환을 독촉하는 전화는 괴롭더라도 꼭 받아서 여유있는 상환일정을 알려주는 것이 도움된다.


10. 신용평점 자주 확인해보자

 - 자신의 신용평점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면 좋다. 한신평정보, 한신정 등 CB사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신용성적 변동을 확인할 수 있다. 등급에 따라 이용 가능한 금융사도 소개해주니 자금계획 수립에도 좋다.




<신용부실 방지요령>


 1. 단기라도 연체는 금물

 2. 이자 및 대금결제는 자동이체로.

 3. 주소나 연락처 변경은 즉시 통보

 4. 신용카드는 사전계획하에 사용을

 5. 연체는 가능한 빨리 변제

 6. 각종 사용요금 연체에도 주의

 7. 상환능력을 벗어난 채무는 부담하지 말것

 8. 자금계획에 맞춰 상환기간을 다르게

 9. 보증은 자신이 변제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10. 이자도 꾸준히 갚아나가자.




반응형

'자료실 > Te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초대장 10장 드립니다.  (16) 2008.08.18
초대장 3장 드립니다. (마감)  (14) 2008.07.24
서울 교육감 투표소  (0) 2008.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