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전원주택

목조주택 / 통나무주택

반응형

목조주택이란 주요 구조부가 목재로 이루어진 주택을 말하며, 주요구조부란 기둥, 샛기둥, 보, 서까래, 장선 등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거나 다른 구조부재로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조주택은 사용된 목재의 규격, 크기, 시공방법에 따라 경량목조주택(Light Weight Wood Frame House), 통나무주택(Log House), 기둥-보구조(Post & Beam)주택 등으로 분류된다.

또한 경량목조주택의 구조는 발룬구조(Balloon Framing), 플랫폼구조 (Platform Framing), 판넬공법방식(Core Panel Housing)으로 나누어 진다.

경량목조주택(목조주택)은 구조용으로 사용된 목재가 대부분 두께 2인치 폭 4인치(2x4) 또는 그이상의 재료로서 다른 구조보다 가벼운 목재를 사용하기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최근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일반주택의 거의가 이 방식(플랫폼구조)으로 건축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일본 전통식 기둥-보 구조와 구분하기 위하여 경량목조주택을 2x4주택으로 부르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통상 목조주택이라고 칭하는 경우는 외벽에 2″x6″, 내벽에 2″x4″의 샛기둥 규격재가 16″간격으로 설치되고 스터드사이에 단열재를 채운 벽채에 외부에는 합판과 각종 사이딩자재로 마감한 경량목조주택을 말한다.
 

통나무주택(LOG HOUSE)이란 건물을 지탱해 주는 구조체가 통나무로 된 주택을 말한다.
생산수단에 따라 기계식통나무주택과 수공식통나무주택으로 구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기계식 통나무 주택(Milled Log House)
- 기계로 일정한 모양과 규격으로 깎고 다듬어진 통나무로 만들어진 주택

2. 수공식 통나무주택(Hand Crafted Log House)
- 원목 상태에서 껍질만 벗겨 일일이 손으로 가공하여 통나무의 모양과 규격이 일정하지 않은 형태의 통나무주택
또한 통나무를 쌓는 방법에 따라 Notch Style, Post & Beam Style, Combination Style, Piece & Piece로 구분된다.

1. 노치공법(Notch Style)
- 나무와 나무의 교차부분을 서로 반씩 겹치게 하여 물고 물리는 형식을 취한다. 통나무집 형식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며 튼튼하고 지진이나 지반침하에도 잘견디어 내는 공법이다.

2. 포스트앤빔(Post & Beam Style)
-기둥.보.도리 등 기본 뼈대만 통나무를 이용한 형태

3. 콤비네이션(Combination)
- NOTCH STYLE과 POST&BEAM STYLE을 혼합한 형태

4. 피스엔피스(Piece & Piece)
- POST 사이의 벽체에 짧은 나무를 끼워 넣은 형태

반응형

'자료실 > 전원주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통나무 건축기술 기준고시  (0) 2008.05.26
통나무집(Log-house)의 장점  (0) 2008.05.17
전원주택 - 스틸하우스  (0) 2008.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