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꺼리

(좋은글) 뒤집어 생각하기

반응형

뒤집어 생각하기

 

기발한 아이디어는 기존의 것을 더하고 빼고 바꿔 보는 데서 비롯된다. 스탠퍼드 대학의 로버튼 서튼 교수는 <역발상의 법칙>(황금가지 펴냄)에서 상식을 초월한 아이디어가 회사와

개인의 삶을 뒤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다양한 지식을 결합시켜라 : 다양한 아이디어는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나온다. 스위스의광고회사 브레인스토어의 M. 메틀러는 “말도 안 되는 생각을 거침없이 말하는 아이들이야말로 이 일에 적격”이라며 광고 기획을 아이들에게 맡기고 있다. 또 HP, 피자헛 같은 기업들도 조각가, 목수, 기계수리공 등 회사와는 관계 없는 사람을 고용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구한다.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롭게 조합한다 : 창의력은 대부분 기존 아이디어를 새롭게 조합한 경우가 많다. 풀턴이 개발한 증기선은 75년 전 광산에서 쓰던 증기기관을 배에 적용시킨 것이다. 앤드루 와일스는 350년 동안 풀지 못한 ‘페르마의 정리’를 선배 수학자들이 개발해 놓은 여러 가지 수학 이론을 이용하여 증명해 냈다.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보자 : 발견이란 다른 사람과 똑같은 것을 보면서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A. 월드는 2차대전 중 전투기에 방탄재를 씌우는 일을 맡았다. 그는 귀환한 전투기에 남은 총탄 자국이 동체보다 날개 사이와 꼬리 날개 사이에 훨씬 적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국이 더 적은 부분에 방탄재를 댔다. 보통 총탄 자국이 많은 부분에 방탄재를 씌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반대로 동체에 총탄을 맞아도 살아 올 확률이 높다고 판단한 것이다.

 

실패한 이에게는 상을, 게으른 이에게는 벌을 : 1%의 성공은 99%의 실패를 통해 이뤄진다. 즉 창의력은 질이 아닌 양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홈런 왕 베이브 루스는 “스트라이크가 들어올 때마다 다음 홈런에 가까워진다”고 말했다. 문제는 실패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시도조차 하지 않는 데 있다.

 

말도 안 되는 것을 생각하라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생각해 낼 수 있는 최악의 상품”에 대해 회의를 한 적이 있다. 그 결과 나온 것이 ‘말하는 바니인형’, 그러나 훗날 이 인형은 큰 인기를 끌었다. 이런 아이디어 회의에서 지켜야 할 규칙은 터무니없는 것일수록 환영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야 한다.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라도 언제 쓰임새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