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AdSense

구글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반응형
구글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자

시작부터 구글은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고객 우선 서비스를 주장하고 있지만 주주들의 이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들의 작은 희생쯤은 감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은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변화를 거부하고 다음 원칙을 준수해 왔습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하고 간단해야 하며, 페이지는 즉각 로드되어야 합니다. 검색 결과의 게재순위를 절대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 사이트의 광고는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혼란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사용자의 이익을 항상 우선시함으로써 구글은 충실한 웹 고객층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구글의 성장은 TV 광고가 아니라 서비스에 만족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2. 어디서든 한 방면에서 최고가 되자

Google은 검색 엔진입니다. 검색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세계 최대의 연구 그룹 중 하나를 보유한 Google은 Google의 강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강점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Google은 어려운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함으로써 다른 회사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했으며 웹상에서 최고로 인정 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수백만 사용자가 빠르게 정보를 검색하고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 기능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이제 Google은 Gmail, Google 데스크톱, Google Maps 같은 새로운 제품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 서비스를 더욱 향상함과 동시에 신제품을 계속 개발하면서 Google은 검색 서비스 기능을 새로운 영역에까지도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접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3.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다

구글은 사용자가 이용 즉시 만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는 바로 해답을 얻기를 원하며 이는 당연한 요구입니다. 사용자들이 최대한 빨리 사이트를 떠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회사는 아마도 전세계에 구글 밖에 없을 것입니다. 구글 페이지에서 초과되는 모든 비트와 바이트를 제거하여 서비스 환경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구글은 계속해서 자체 검색 속도 기록을 시시각각 갱신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에는 대형 서버가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네트워크 PC가 이보다 더 빠르다고 판단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으로 인한 속도의 제약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회사와는 달리 구글은 제약이 없는 것으로 입증된 새로운 알고리즘을 작성했습니다. 더 나아가 지금보다도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웹 민주주의는 효과가 있다

구글은 어떤 사이트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웹 사이트를 게시하는 수천 만 명의 개인들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편집자 그룹에 의존하거나 특정 용어가 나타나는 빈도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은 PageRank™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해 모든 웹 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PageRank는 특정 웹 페이지에 링크된 모든 사이트를 평가하고 이들 페이지에 링크된 사이트를 부분적으로 참고하여 평가하고 값을 지정합니다. 웹의 전체 구조를 분석하여 어떤 사이트가 최상의 정보 출처로 "뽑혔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사이트에 있는 정보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웹 규모가 커지고 새로운 사이트가 정보의 출처가 되고 그 사이트에 대한 투표가 다시 이루어짐에 따라 발전하게 됩니다.

5. 데스크톱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세계가 점점 더 모바일화되어 가면서 사람들은 위치의 제약 없이, PDA나 무선 전화를 통해, 심지어는 자동차 안에서조차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 받기를 원합니다. 이 분야에서 구글이 이룩한 기술 혁신으로는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에서 데이터를 찾을 때 키패드에 입력하는 횟수를 줄여주는 구글 번호 검색(Google Number Search) 및 HTML로 작성된 페이지를 전화 브라우저에서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전환하는 동적 변환 시스템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원래는 웹 페이지 표시가 불가능한 Palm PDA 및 일본의 i-mode, J-Sky, EZWeb와 같은 장치에서 다양한 많은 페이지를 열 수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어디서든지 검색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개척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부정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

구글은 기업입니다. 구글은 구글의 검색 기술을 다른 회사에 제공하고 구글 사이트 및 기타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에서 수입을 얻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에서 광고를 본 적이 없으신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광고가 게재되는 검색 결과 페이지와 광고가 관련성이 없는 경우에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검색 시에만 검색 결과 위쪽이나 오른쪽에 스폰서 링크가 나타납니다. 구글은 광고가 사용자가 찾으려 하는 대상과 관련성이 있을 때에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구글은 요란하지 않은 광고도 얼마든지 효율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보는 데 방해가 되는 팝업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문안(AdWords)이 무작위로 나타나는 광고에 비해 클릭률(clickthrough rate)을 훨씬 더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릭률(clickthrough rate)이 높으면 광고가 사용자의 관심 분야와 관련성이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구글의 광고 효과 극대화를 위한 그룹은 캠페인 기간 동안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광고주들과 협력합니다. 광고주는 규모에 관계 없이 이 타겟이 명확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게재하시려면 몇 분만에 광고를 온라인에 게재하는 구글의 셀프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구글 광고 담당자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 광고를 게재하면 "스폰서 링크"로 확실하게 명시됩니다. 검색 결과의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구글의 가장 핵심적인 방침입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구글 파트너가 더 높은 순위를 얻도록 게재순위를 조작하지 않습니다. PageRank는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구글 사용자는 구글의 객관성을 신뢰하며,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이러한 신뢰를 깨뜨리는 행위는 절대로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수천 명의 광고주들이 구글 AdWord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동종 프로그램 중에서 AdWords가 규모가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수천 명의 웹 사이트 관리자들이 구글 AdSens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사이트 콘텐츠와 관련성 있는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수익을 보다 많이 창출하고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7. 정보는 무한대다

먼저 다른 어떤 검색 서비스보다 많은 인터넷 상의 페이지를 색인한 후에, 구글 엔지니어들은 접근이 쉽지 않은 다른 정보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전화 번호, 주소 검색 기능 및 기업 전화번호부를 추가하는 등 새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고, 10억 개가 넘는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원래 PDF 파일로 작성된 페이지를 보는 방법을 찾는 등 독창성을 요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PDF로 결과를 보는 것이 인기를 얻자 구글은 검색에 Microsoft Word, Excel, PowerPoint 등 십여 가지 형식으로 만들어진 파일 형식까지 포함시켰습니다. 무선 사용자를 위해서는 HTML 형식 파일을 모바일 장치에서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독특한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전세계 모든 정보를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하는 한, 위와 같은 구글의 노력은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8. 정보 요구에는 국경이 없다

구글 본사는 캘리포니아에 있기는 하나 구글은 전세계에 걸쳐 지사를 두고 전세계인이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십여 개의 인터넷 도메인을 관리하면서 미국 외 국가에 사는 사용자들에게 검색 결과를 절반 이상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는 사용자의 환경 설정에 따라 35가지가 넘는 언어로 작성된 페이지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또한 모국어와 상관 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영어로 된 구글 인터페이스로 검색하길 원치 않는 사용자를 위해 약 100가지 언어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번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새 언어를 빠른 속도로 추가하기 위해 Google.com 웹 사이트에 있는 자동화 도구를 통해 번역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자원 봉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용자가 매우 멀고 외딴 곳이 있더라도 구글이 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와 질이 개선되었습니다.

9. 꼭 정장을 입어야만 진지하게 업무에 임하는 것은 아니다

구글의 창립자들은 검색 외에는 어떤 것도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고 말합니다. 업무는 힘이 들더라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 때문에 구글의 기업 문화는 다른 기업과 다릅니다. 그 이유는 사무실 여기저기에서 라바 램프와 대형 고무 공이 널려 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온라인 서비스와 관련해 항상 고객이 우선인 것처럼 일상 생활에서 구글은 직원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팀으로서의 성취와 개개인의 성취에 대한 자부심이 회사의 전체적인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시험해 보고 실제로 시행해 보기까지 모든 과정이 어지러울 정도로 민첩하게 진행됩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몇 시간씩 걸리는 회의도 점심 식사 중의 대화로 대신하는 경우가 잦으며 코드를 작성하는 엔지니어와 수표를 작성하는 회계 직원이 트인 공간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처럼 대화가 편안한 업무 환경은 생산성 향상은 물론 동료애를 꾀하고, 또한 수만 명의 사용자들이 구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욱 의욕을 북돋아 줍니다.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도구만 쥐어주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 최고에 만족하지 말자

항상 기대를 능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구글에게 최고란 끝이 아닌 시작일 뿐입니다. 기술 혁신과 반복을 통해 구글은 이미 효율성을 거두고 있는 일일지라도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개선시킵니다. 맞춤법이 제대로 된 이상 검색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타가 발생한다면 어떨까요? 한 엔지니어는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마치 사용자의 요구를 꽤 뚫어보기라도 하듯 맞춤법 검사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WAP 전화기에서 검색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십니까? 구글의 무선 그룹은 구글 번호 서비스(Google Number Service)를 개발하여 한 글자당 세 번 키를 쳐야 했던 것을 한 번으로 줄였습니다. 사용자의 수가 백만 대로 늘어남에 따라 구글은 문제가 발생하는 곳을 빠르게 파악하여 원활히 해결해 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아직 고객들이 표출하지 않은 요구를 미리 예측하여 새로운 표준을 수립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서비스에 대한 검색 사용자들의 불만이 바로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을 탄생하게 한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 Google이 4년전 이 “10가지 진실”을 쓰면서 "Google은 별자리 운세, 금융 자문 또는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라는 항목을 포함시켰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웹 검색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도 사람들이 정보에 액세스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서비스 범위에 대한 시야가 확대되었으며, 당시에는 불가능해 보였던 제품이 현재는 Google 서비스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는 Google의 핵심 목표가 바뀌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Google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흐릿했던 목표들이 점차 선명하게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출 처 :  http://boowoon.egloos.com

반응형

'Tip > Ad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0) 2008.04.13
구글 이야기  (0) 2008.04.08
애드센스, 에드클릭스, 파워블러그, 올블러그 개념  (1) 2008.04.08